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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베이트 '저 멀리', 정상 영업 범위가 관건
 글쓴이 : medigreen
 
국내 제약사 성장 발전 전략에 주력해야  
 
8월 1일부터 불법 리베이트 제공시 약가인하 법이 발효되며 제약사들이 분주해졌다. 긍정적인 면이 있었든 부정적이든 리베이트가 매출에 미친 영향이 컸음에도 정부에서는 아예 인정을 해주지 않음에 따라 영업 마케팅을 위한 최대한의 전략을 짜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쉽지 않다는 점. 제약계에서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인정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실제 리베이트에 대한 제약사들의 분위기는 많이 바뀌었다.

일부 제약사들은 정부의 방침과 회사 내의 투명 마케팅 방침에 따라 그간 해왔던 지원을 할 수 없다는 뜻을 거래 병의원에 전달할 정도로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당장 불이익을 당할 수 있지만 ‘가야 할 길’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 정부 정책에 동참하며 연구 개발 생산이라는 제약사 본연의 길로 나갈 것이라는 의지의 표출로 받아들여진다.

제약협회가 약가인하 처벌을 피하기 위해 8월 이전에 리베이트를 선 지급하는 불공정행위를 즉각 중단해 줄 것을 제약업계에 촉구한 것도 이 때문.  

제약산업 신뢰회복을 위해서나 개별 제약사들의 미래를 위해서나 더 이상은 안 된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이제는 투명 마케팅과 공정한 경쟁으로 나가겠다는 것.

하지만 제약계는 여전히 불안한 분위기다. 정부가 리베이트 척결이라는 이름으로, 제약사들을 너무 압박하고 있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투명 마케팅은 좋은데, 정상적인 영업활동까지도 모두 리베이트로 묶어 버리면 토종 제약사들이 살 수가 없다. 리베이트를 인정해 달라는 것이 아니라 영업 마케팅 활동에서의 숨 쉴 여지를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리베이트 척결의 당위성은 이해하지만, 이것이 국내 제약사들의 앞길을 막아서는 안 된다는 시각이다.

제약협회가 7월 30일 50여가 참여한 가운데 긴급이사회를 개최, 대국민 결의사항을 앞장서 실천하고 모범적인 영업행위로 투명한 경쟁풍토를 정착시키는 데 주력한다는 의지를 다지는 한편 정상적인 영업활동은 인정해 줘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도 제약계 자성의  뜻을 인정하고 받아들여 줄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는 국내 제약 유통시장이 국내 제약사들만 활동하는 시장이 아니라, 세계적인 다국적제약사들이 활동하며 시장을 잠식해가고 있는 시장이라는 인식이 깔려 있다.

이 관계자는 “토종 제약사끼리의 경쟁이면 리베이트가 이토록 만연했을 것이라고 안 본다. 다국적제약사의 오리지날 제품과 경쟁하기 위한 궁여지책으로 불법인 리베이트가 확산된 측면이 강하다”며 “의사들의 오리지날 처방을 탓할 수도 없다. 국내 제약산업을 생각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약가인하의 두려움도 있지만 이제는 제약사들이 더 이상의 리베이트는 통하지 않는다는 점을 안다. 시간이 많이 걸렸고 정착에도 일정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대세다”며 “이제는 정부가 국내 제약사들이 시장을 지키고 성장하며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가족부가 제약사들의 요구사항을 일정 부분 수용하며  자율규약을 만들었지만,  어디까지나 규약일 뿐이라는 시각도 많다.

경조사비 식사비 등을 현실화시켰지만, 지금까지 이것이 의사의 처방을 좌우한 것도 아니라는 것.

이 관계자는 ""복지부가 자율규약을 만들어줬지만 공정위의 공정경쟁규약과 다를 수 있다. 또 경조사비 식대비 상한선을 올린 것과 의사의 처방과는 큰 관계가 없다.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을 현실화한 것으로 본다. ""며 ""정부도 리베이트와 정상적 영업 마케티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